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Avast 안티바이러스

어베스트 스마트검사(Smart Scan)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9. 13. 20:06

어베스트를 설치하고 나서, 실제 프로그램을 열어 보면, 정가운데 위치에 스마트 검사를 수행하겠느냐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단어 그대로 영리한 검사인지 무엇인지 자세히 소개합니다.

 

 

"스마트 검사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검사가 진행되는 화면을 보게 됩니다.

 

 

이제 스마트 검사가 제공하는 검사 기능을 7가지를 각각 소개합니다.

 

1) 바이러스 검사 - 백신 고유의 기능으로 PC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에 대한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검사합니다. 다만, 하드 디스크 전체를 검사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윈도우에 관련된 핵심적인 폴더 및 파일들만 검사합니다

 

2) 취약한 소프웨어 - 브라우저 및 플러그인과 같은 서드파티 프로그램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합니다. 어베스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기능과 거의 동일합니다.

 

3) 브라우저 애드온 - 컴퓨터에 나쁜 영향 또는 성능을 떨어 뜨리는 유해한 브라우저 익스텐션을 찾아 삭제합니다. 다만, 이 기능은 국내의 고유한 환경인 액티브-X에 대해서 정확히 판별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쓰실 때 이부분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4) 네트워크 위협 - PC가 연결된 네트워크에 위치한 다른 네트워크 장비나 라우터에 취약성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이 부분은 웜 바이러스 등을 치료할 때 중요한 정보 수집의 요소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5) 성능 문제 - PC의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하는 쓰레기 파일(캐시, 임시파일 등), 불필요한 앱, 설정 문제 등을 해결합니다. 이 부분은 어베스트에서 제공하는 "클린업" 기능과 유사합니다.

 

6) 취약한 비밀번호 - 브라우저의 캐시 파일과 비밀번호 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취약한 비밀번호를 찾아 알려 줍니다. 어베스트가 제공하는 "비밀번호" 기능과 유사합니다.

 

7) 호환성 확인 - 영어로는 Comflicting antiviruses라고 하며, 하나의 PC에 여러 개의 안티바이러스 백신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시스템의 속도 저하라든지 블루스크린 발생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 PC에 다른 백신이 설치돼 있는지 검사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을 잘 생각해 보면, 어베스트가 제공하는 기능들 중에서 PC에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특장점만을 쏙~ 뽑아서 만든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실행을 해보면, 의외로 시간이 짧게 걸리는 경우도 있고,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디스크 정리와 같이 찌꺼기를 정리해 준 기억이 없다면, 이 작업을 수행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만약, 최근에 청소 작업을 했다면, 몇 분만 기다리면 스마트 검사가 마무리됩니다.

 

 

위 화면에서는 네트워크와 비밀번호에 문제가 있다고 알려줬습니다. 이제 "모두 해결' 버턴을 눌러 주면, 하나하나 과정을 보여 주면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위 화면에서는 2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표시하지만, 실제로 PC에는 많은 찌꺼기 파일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성능 문제 해결 중"이라는 단계를 한번 더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검사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스마트 검사는 어베스트를 처음 설치했을 때와 가끔 청소하는 마음으로 한번 정도 실행해 주면 좋습니다. 게다가, 커피숍과 같이 다른 곳에서 컴퓨터를 이용할 때에도 한번쯤 돌려 주는 것을 추천하며, 이렇게 해서 해커가 준비한 가짜 공유기도 찾아서 피해를 미리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