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Avast 안티바이러스

무료백신, ashwebsv.exe [웹방어 프로바이더]가 100% CPU 부하를 보이거나 많은 메모리를 잡고 있는 경우 해결 방안

어베스트코리아 2007. 7. 23. 14:45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 홈에디션, 프로페셔널 에디션, 서버에디션 등 모든 제품에서 실시간 감시(Real-time Scanning) 기능을 지원합니다.

실시간 감시 범위는 컴퓨터의 저장공간 즉, 하드 디스크에서 쓰여지거나 읽혀지는 파일을 실시간으로 검사하기도 하고,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사용자 모르게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도거나 연결되는 위험을 진단하고 차단하기도 합니다.

ashWebsv.exe 프로세스는 웹 방어 프로바이더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일부 특정한 환경에서 문제점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발생하는 이상 현상은 작업 관리자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살펴 보면 수분에서 수십분간 CPU 점유율 100%까지 잡아 먹어 컴퓨터의 사용을 느리게 합니다. 또 하나의 경우에는 수백메가 이상의 메모리를 점유하게 되어, 컴퓨터의 리소스 부족으로 컴퓨터를 느리게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재부팅을 통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만, 다른 보안 프로그램(안티바이러스,안티스파이웨어, 방화벽 프로그램 등등)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고객님들은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하나하나 점검하여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의 엔진 버전이 낮은 경우
  • Veoh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 Ashampoo Firewall Free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1.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의 엔진 버전이 낮은 경우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의 버전은 엔진 버전과 바이러스데이터베이스(업데이트) 버전으로 구분합니다. 엔진 버전은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의 프로그램의 버전 번호를 의미하며 보통 1달에서 3달정도 마다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반면에, 바이러스데이터베이스 버전은 새로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때마다 이를 진단 치료할 수 있도록 시그내쳐(Signature)를 추가하며 거의 매일 업데이트됩니다.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의 엔진 버전은 바이러스업데이트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탕화면의 오른쪽 아래 부분에 있는 시계 옆에 조그만 아이콘이 있는 부분(트레이)에서 @자 모양의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맨 밑에서 두 번째 avast! 안티 바이러스를 선택합니다.
3) 아래 그림과 같이 맨 위 두 개의 노드를 확장하면 각각의 버전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는 컴퓨터가 켜질 때마다 자동으로 최신 바이러스데이터베이스가 있는지 인터넷을 통해 조회합니다. 만약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에는 즉시 업데이트 과정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엔진 업데이트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직접 업데이트하도록 설정되어 있읍니다.

물론, 일정한 간격으로 구형 엔진을 사용하고 있을 때에 새로운 엔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만 새 엔진 버전이 나온지 약 15일 정도 지난 후부터 나타나므로 즉각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새로운 엔진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업데이트가 되므로 먼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바탕화면의 오른쪽 아래 부분에 있는 시계 옆에 조그만 아이콘이 있는 부분(트레이)에서 @자 모양의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업데이트를 선택하고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3) 대화상자가 나오면서 진행상황을 보여 줍니다.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에는 계속 진행합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는 재부팅을 하므로 이미 다른 작업을 하고 있었다면 반드시 종료하고 진행합니다.


2. Veoh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국내에서는 그리 사용되지 않는 Veohclient.exe를 실행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avast4.ini 파일을 열고 [WebScanner] 단락 아래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 OptOut=1
  • OptinProcess=VeohClient.exe


3. Ashampoo Firewall Free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avast!의 웹방어 프로바이더와 같은 기능을 Ashampoo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일부 환경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른 개인용 방화벽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