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웹브라우저에서 일부 https 사이트 접속시 "서버 인증서가 취소되었으므로 ..." 경고창이 뜨는 경우

2019. 11. 14. 10:47새로운 소식

2019년 11월 13일 오전 부터 일부 사용자들로 부터 어베스트 경고창에 대한 문의가 있었습니다.

경고창은 "서버 인증서가 취소되었으므로 Avast에서 https://사이트명으로의 접속을 차단했습니다" 이란 내용입니다. 경고창 이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 증상은 윈도우 7과 윈도우 8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에게 발생되는 경고창으로 어베스트의 오진으로 볼 수 없으며 윈도우 7/8/8.1/10 운영체제에서 크롬, 파이어폭스, 엣지에서는 경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윈도우 10에서는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도 문제가 없습니다.

본 증상이 보여지는 PC는 윈도우 7, 윈도우 8/8.1 상의 인터넷익스플로러(버전 11.0)에서만 경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 운영체제에서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사용하는 서버 인증서가 만료되었거나 MS측에서 인증서 갱신이 진행되지 않아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윈도우 10의 인터넷익스플로러(버전 11.476)는 보안패치로 인증서가 갱신되어 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사용자들께서는 크롬이나 타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주시거나 어베스트에서 설정 > 보호 > 핵심실드 > 웹 감시에서 HTTPS 검사 사용 체크박스를 해제하여 사용하여 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7의 마이크로소프트 지원이 곧 종료됩니다. 가급적이면 구형 운영체제인 윈도우 7/8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윈도우 10으로 빠르게 업그레이드하시어 보안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개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베스트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