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Avast 안티바이러스

avast! 바이러스 클리너 소개 및 관련 자료 안내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2. 4. 07:53

avast! 바이러스 클리너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는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에 감염됨 웜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 컴퓨터가 웜에 감염됐을 때 사용자는 급히 백신 등의 프로그램을 찾게 됩니다.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간단히 다운로드하여 실행만 하면 되므로 무척 편리합니다.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는 컴퓨터에 감염된 웜 바이러스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레지스트리를 수정하고, 시작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컴퓨터를 원할하게 동작하게 도와 줍니다.

avast! 바이러스 클리너가 진단하여 치료할 수 있는 웜 바이러스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v1.0.209 기준)

    * Win32:Badtrans [Wrm]
    * Win32:Beagle [Wrm] (aka Bagle), variants A-Z, AA-AH
    * Win32:Blaster [Wrm] (aka Lovsan), variants A-I
    * Win32:BugBear [Wrm], including B-I variants
    * Win32:Ganda [Wrm]
    * Win32:Klez [Wrm], all variants (including variants of Win32:Elkern)
    * Win32:MiMail [Wrm], variants A, C, E, I-N, Q, S-V
    * Win32:Mydoom [Wrm] (variants A, B, D, F-N - including the trojan horse)
    * Win32:Nachi [Wrm] (aka Welchia, variants A-L)
    * Win32:NetSky [Wrm] (aka Moodown, variants A-Z, AA-AD)
    * Win32:Nimda [Wrm]
    * Win32:Opas [Wrm] (aka Opasoft, Opaserv)
    * Win32:Parite (aka Pinfi), variants A-C
    * Win32:Sasser [Wrm] (variants A-G)
    * Win32:Scold [Wrm]
    * Win32:Sircam [Wrm]
    * Win32:Sober [Wrm], variants A-I, J-K
    * Win32:Sobig [Wrm], including variants B-F
    * Win32:Swen [Wrm], including UPX-packed variants
    * Win32:Tenga
    * Win32:Yaha [Wrm] (aka Lentin), all variants
    * Win32:Zafi [Wrm] (variants A-D)


avast! 바이러스 클리너가 사용자의 컴퓨터를 검사할 때 어떤 동작이 이루어지는지 살펴 봅니다.

1. 운영체제의 메모리에 웜 있는지 검사합니다. 만약 위에서 언급한 웜이 발견될 경우에는 웜 프로세스를 종료시킵니다. 메모리에 있는 웜 프로세스를 종료시키지 못하는 경우(대표적인 웜으로는 Nimda가 있음)에는 확산을 막기 위해 메모리에서 무력화시킵니다.

2. 로컬 하드 디스크를 검사합니다.

3. 시작 프로그램(시스템 레지스트리, 시작 폴더 등등)을 검사합니다.

4. 2 단계에서 확인된 웜에 감염된 파일을 삭제하거나 치료합니다.

5. 확인된 웜이 생성한 임시 작업 파일이 있는 경우 제거합니다.

6.  앞의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되면, 필요한 경우, 컴퓨터를 재시작하게 됩니다. 사용자에게 재시작 여부를 알리고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를 명령어로 실행하기

컴퓨터에 익숙한 사용자는 GUI 모드가 아닌 좀더 세밀한 설정으로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 옵션으로 실행하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개변수를 보여 줍니다.

주의: 반드시 컴퓨터에 능통한 사용자만이 이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잘못 사용하는 경우에는 웜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 사항>>

1. avast! 바이러스 클리너 실행시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절대로 실행하지 마십시오.
-> 어떤 종류의 웜은 프로그램 실행시에 자동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vast! 바이러스 클리너가 웜을 무력화하는 중간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에는 웜이 제대로 삭제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를 실행하기 전에 램상주(실시간 감시) 기능을 중지해야 합니다.
->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는 웜을 확인하면 감염된 파일을 액세스하여 제거 또는 치료합니다. 하지만, avast! 안티 바이러스 백신 뿐만 아니라 다른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감시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에는 웜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를 종료한 다음에는 중지했던 실시간 감시 기능을 켜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3.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는 컴퓨터가 웜에 감염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만 사용하십시오.
->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를 만능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매일 사용하는 바이러스 백신으로는 avast! 홈/프로페셔널 에디션을 사용하여 웜으로부터 보호하십시오.

4. Windows NT/2000/XP/2000 컴퓨터에서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  관리자 권한이 없는 경우에는 avast! 바이러스 클리너가 정상적으로 웜을 찾아 삭제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5. avast! 바이러스 클리너는 바이러스 백신의 기능을 100%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유명한 웜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등, 검색 치료할 수 있는 바이러스/웜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avast! 바이러스 클리너 다운로드: http://www.avast.co.kr/download/?page=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