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소식

MS 윈도우 XP 중단에 따른 보안 위험과 재난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윈도우 XP 보안 업데이트 종료는 심각한 보안 이슈를 발생시킬 것이 분명합니다. 이미 안전하지 않은 운영체제 들이 보안 업데이트가 없는 상황에서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XP 사용자는 무엇을 걱정해야 하는 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윈도우 XP를 2014년 4월 8일자로 더이상 기술지원하지 않을 것으로 발표하였는데 이는 XP 사용자에게 보안 업데이트는 물론 안티맬웨어 시그너처 업데이트까지도 패치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XP를 중단한다는 것은 큰 실수임에 틀림없어 보입니다. 어베스트 사용자 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본 결과 2억 사용자 중 약 23.6%가 XP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

 

XP 사용자 들은 윈도우 7 사용자 보다 더 많은 수상적인 공격을 받고 있다.

 

MS의 지원 중단은 XP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전체 에코시스템에 심각한 큰 보안 문제를 발생시킬 것입니다. XP를 사용하는 수천만 사용자들의 PC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만 패치가 되지 않고 보안 업데이트 되지 않는 상태라서 익스플로잇 공격의 주요 대상이 될 것입니다. 취약성있는 OS는 해커들의 쉬운 먹이감이 되어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시스템에 해킹 게이트웨이로 사용되어 공격을 중계하는 시스템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어베스트 연구소에 따르면 XP는 윈도우 7에 비해 6배 이상 공격을 받는 것으로 보고 되었는데 MS의 중단 이후에는 더 많은 공격이 예상됩니다. XP 자체의 공격도 공격이지만 타 운영체제를 공격하는데 악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음 해킹 공격의 목표는?

 

개인 들만이 XP 기술지원 종료 이후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reports에 따르면 전세계 ATM의 95%가 X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역시 보안 업데이트는 매우 필요한 상황이며 반드시 대안적인 보안 대책을 찾아야 합니다.  환자 정보를 갖고 있는 병원이나 약국 들의 경우 환자 정보를 PC에 저장하고 있고 고객 들의 신용카드 거래 내역이나 정보를 갖고 있는 POS나 PC에서 운영체제 자체의 보안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들 PC들 특히 XP를 사용하고 있는 PC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전체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 POS 시스템이 많은 해킹 공격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특히 트로이목마의 잠입은 고객의 거래 정보를 무차별적으로 해킹하여 유출했엇습니다. 만약 식당, 은행, 영화관 등 고객 정보를 관리하는 업무용 PC가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체계를 갖지 않는다면 사회적으로 매우 불행한 일들이 발생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베스트는 PC 에코시스템을 보호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윈도우 XP의 서비스 종료 이후에도 어베스트는 앞으로 3년간 XP를 보호하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윈도우 XP 취약점을 보호하기 위한 전용 보안 모듈과 감시 체계를 만들어 어베스트에 탑재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윈도우 XP 취약점을 보호하고 기타 다른 보안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앞장설것입니다. 어베스트는 이미 어베스트 2014 버전에 추가적인 단계 들을 도입하여 반영하였으며 빠른 속도로 XP를 보호하는 모듈을 탑재하겠습니다. XP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구식 시스템이나 노후화된 장비에서 빠르고 가볍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일반 개인이나 기업 사용자들이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많은 비용이 들지 않도록 어베스트에 XP 지원 모듈을 무상으로 탑재하여 새로운 부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새로운 윈도우를 업그레이드하는데는 엄청난 비용이 발생합니다, 어베스트 만으로 XP 운영체제를 향후 3년간 더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보안 위협 인터넷 익스플로러

 

윈도우 XP는 그 자체 뿐만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에도 많은 보안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XP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8 버전인데 이 역시 더이상 패치되지 않고 수 많은 보안상의 결함을 갖고 있습니다. 문제는 아직 윈도우 XP 사용자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베스트 정보에 의하면 XP 사용자의 약 21.5%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8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쉽게 해킹이나 공격을 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가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 브라우저는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보안상 더 안전합니다. 하지만 XP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국내에서 특히 Active-X를 사용하는 인터넷뱅킹이나 정부기관 사이트를 사용하기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보안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XP 사용자라면 앞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기간동안 보안을 철저하게 운영하려면 XP를 지원하는 백신 사용을 반드시 사용할 것을 권고해 드립니다. 자신의 데이터는 물론 업무상의 안전을 위해 사전적인 보안활동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어베스트가 최선을 다해 여러분의 PC를 보호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