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Avast 안티바이러스

[20탄]웹브라우저에서 원치않는 툴바 제거가 않될 때 제거 방법

어베스트코리아 2013. 6. 21. 17:46

내 브라우저에서 어느날 갑자기 원치않는 툴바가 나타난다면? 제어판에서 여러 번 툴바를 제거하였는데도 다시 툴바가 나타나는 경우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 중에 어떤 분들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도중에 툴바가 설치되어 갑자기 웹브라우저가 지저분해지고 이상한 행동을 하는 현상에 놀라는 경우가 있었을 겁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통해 아무리 여러번 반복하여 삭제했는데 다시 웹브라우저를 켜면 다시 툴바가 나타나서 괴로웠던 경험! 아마도 지금도 어떤 분들은 이 툴바 때문에 시름하고 계실 수도 있겠습니다.


최근에 무료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때때로 툴바와 원치않는 애드온이 무료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설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이들은 내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조용히 몰래 설치되어 집니다. 이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툴바 설치를 건너뛸 수 있는 옵션이 있긴 한데 설치 과정에 신경쓰지 않고 그냥 무심히 설치과정을 빠르게 진행하다보면 이런 성가신 툴바 들이 내 PC에 설치되는 것이죠.


일부 툴바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들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좋은 기능 들은 웹브라우저에 이미 포함된 것들이 많죠. 따라서 이런 툴바 들은 쓸모없이 중복 설치되게 됩니다. 물론 이들은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구글 툴바나 ASK.COM 툴바, 윈도우 라이브 툴바, 블로그 툴바, 네이버 툴바, 네이트온 툴바 등이 이런 종류의 툴바 들입니다.


툴바 들 중에 또다는 종류는 맬웨어와 같이 악의성이 있는 번들형 툴바입니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부정 툴바"라고 하는데 이들은 제거하는 것이 쉽지 않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 부정 툴바는 대부분 맬웨어를 포함하고 있어 개인 정보를 수집하거나 검색엔진을 사용할 때 바이러스나 트로이목마가 있는 사이트로 접속을 우회하도록 만듭니다. 또는 시스템 자원을 폭주하게 만들거나 사이버범죄를 위해 백도어를 심기까지 합니다. 어베스트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 대다수가 이런 부정 툴바가 무슨 행동을 하고 있는지 알지모른다고 합니다.


일부 부정 툴바들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시스템 느려지게 하는 행동
  • 무작위적으로 시스템을 강제 종료
  • 느려지거나 불규칙한 검사
  • 감염된 웹사이트로 검색시 강제 이동
  • 팝업 메시지
  • 변경하지 못하는 PC 배경화면
  • 감염 경고를 보여주는 메시지





그럼 이런 부정 툴바를 제거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어베스트 블로그인 만큼 어베스트 제품으로 해결책을 말씀드리면 이번 8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어베스트 브라우저 클린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베스트 8 버전은 프리, 프로, 인터넷시큐리티, 프리미어 4종이 있는데 모든 버전에 브라우저 클린업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베스트 백신에서 도구에 보면 브라우저 클린업이 있는데 이를 사용하여 원치않는 툴바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희 브라우저 클린업은 툴바 제거 뿐만이 아니라 사용자 투표나 특정 툴바의 사용을 중지하고 제거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의 최초 설정값으로 롤백하는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베스트 브라우저 클린업의 실행은 아주 간단합니다. 어베스트를 시작하여 이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브라우저 클린업 바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불필요한 툴바를 제거하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제거하지 못했던 툴바나 애드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그동안 제거못했던 브라우저 때문에 고민하셨다면 바로 해결할 수 있겠죠? 어베스트가 여러분 옆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