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새로운 소식

바이러스에 관한 유용한 정보 찾아보기

어베스트코리아 2007. 10. 2. 17:10

평소 바이러스나 말웨어 등에 관심이 많으셨지만 어디서 어떤 정보를 얻어야 할 지 모르셨다면 아래 사이트 들을 참조하기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바이러스 관련 뉴스나 정보들, 평가기관, 필요한 도구들, 다양한 백신을 다운로드받는 방법 등 좋은 정보들을 추려보았습니다.


바이러스 뉴스

MessageLabs - 메시지랩은 전자통신 분야에서 보호, 통제, 암호화, 아카이빙 등에 관한 사업을 하는 민간회사입니다. 그러나 이 회사에서는 업체나 개인들에게 유용한 많은 보안관련 뉴스와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icrosoft Alerts - 마이크로소프트의 테크넷에서는 바이러스 경고에 대한 이슈가 발생할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bout.com - About.com은 뉴욕타임즈의 자회사로서 바이러스 및 안티바이러스 제품에 대한 관련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ecurityFocus - 시큐리티포커스는 가장 종합적이고 신뢰할 만한 인터넷 상의 보안 정보의 원천이며 무료로 가장 정확성이 높은 정보들을 적시에 제공하는 보안 정보 제공 사이트입니다.

WildList - WildList 국제 기구는 인더 와일드 상의 바이러스를 관리하며 바이러스 원본에 관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수한 백신은 In the Wild 에서 갖고 있는 모든 바이러스를 100% 검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이러스와 보안 관련 일반 정보

EICAR - EICAR는 유럽의 컴퓨터 안티바이러스 연구소로서 안티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특히 백신 평가를 위한 테스트 바이러스의 샘플을 제공합니다.

AVAR - AVAR는 1998년에 세워졌으며 바이러스 아시아 연구 기관으로서 악의 있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피해를 방지하고 확산을 방어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합니다. 여기서는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한중일 백신 연구의 요람입니다. 2007년 11월 28-30일 AVAR 국제 컨퍼런스가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WAVCi - 안티바이러스 사이트 들에 대한  인덱스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 각종 백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CERT - CERT는 캠브리지 대학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연구소에 있는 CERT 연구센터를 말하며 인터넷 보안의 취약성, 오랜기간의 변화, 보안 개선 등의 연구등을 수행하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연구그룹 등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ICSA - ICSA 연구소는 보안 분야에 있어 제품의  연구, 검사, 평가를 하는 기관으로서 정보 보안 제품에 대한 표준을 제시하고 안티바이러스, 방화벽, IPSec, VPN, 암호화, IPS, 안티스파이웨어, 개인 방화벽 등에 대한 제품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제품 인증을 부여합니다. 기본적으로 우수한 제품들은 ICSA 인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유용한 도구

VirusTotal - 바이러스토탈은 전세계 유명한 백신을 통해 사용자가 업로드하는 파일을 여러개의 백신으로 일괄 검사하는 무료 사이트입니다. 바이러스가 의심되는 파일을 여기서 수십개의 백신을 통해 검사해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검사 사이트입니다.

Jott의 말웨어 검사 - 20개의 백신 엔진을 탑재하여 바이러스 토탈 처럼 동시에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Sysinternals -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 Sysinternals로 각종 유틸리티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평가

ICSA 인증 - ICSA 연구소는 안티 바이러스 제품에 대한 테스트와 인증을 진행하는 백신 산업의 중심역할을 하는 연구소로서 현재 인증된 제품 들을 홈페이지에 항시 개제하고 있어 어떤 백신이 인증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블루틴 - 바이러스 블루틴은 안티 바이러스 보안 제품들에 관하여 독자들에게 가장 나은 조언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며 VB100 어워드를 통해 가장 우수한 백신을 사용자들에게 제시합니다.

AV-Test.org - AVG-Test는 독일의  Otto-von-Guericke-University  대학에서 기술 및 경영 정보 시스템 연구소의 경영 정보 워크그룹에 속한 연구소이며 AV-TEST GmbH와 협업하여 안티바이러스, 안티 스파이웨어, 개인 방화벽 소프트웨어를 평가하여 개발자나 잡지사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heckVir.com - CheckVir는 안티바이러스 인증을 위한 평가를 수행하며 헝가리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Virus Test Center - 바이러스 테스트 센터는 독일의 함부르크 대학의 컴퓨터과학학과에서 안티바이러스와 안티말웨어에 대한 검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