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폰에도 백신이 필요할까? - avast! PDA 에디션 설치기

어베스트코리아 2007. 7. 3. 10:28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며칠전 유닉스 서버 사용고객으로 부터 한 통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 상당히 놀랐던 것과 같이 편지의 글을 쓰고 있는데, 본인은 유닉스 서버 관리자 인데 시스템이 이상하여 체크를 해보니 유닉스 서버 자체에 바이러스가 감염된 사실을 알았다고 합니다.

유닉스 서버도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구나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았다고 하더군요. 저희에게도 사실 유닉스에 바이러스가 걸린 다는 것은 흔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유닉스나 리눅스 운영체제를 공격하는 웜이나 바이러스가 최근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시스템 자체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 보다는 다른 네트워크의 윈도우 시스템을 공격하는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전자가 출시한

마찬가지로 PDA스마트폰(블랙잭, 블랙베리)에서도 바이러스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점점 늘어나고 (삼성의 블랙베리, 심비안 등)있는 상황에서 이런 스마트폰(smartphone)에 대한 바이러스는 지금의 몇 안되는 바이러스 들의 위협보다는 매우 치명적이고 커질 것이라는 말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새로 나타나게될 스마트폰에 대한 바이러스는 휴대전화를 사용한 온라인 뱅킹에 해킹 수준을 넘어 피싱을 통해 또는 자동공격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금융 정보를 가로채는 것은 물론,  전화상의 기능에도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들면, 전화 통화중에 고주파의 발진음을 바이러스가 만들어내어 사용자들의 뇌파에 영향을 주거나 심리적인 불안감을 만들기도 하며, 저주파를 발행하여 불안을 유도하는 등의 유해파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예측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진 사실입니다.

물론, 아직은 그럴 가능성이 미미한 수준이지만 일반 PC에 감염되는 바이러스 보다 PDA나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하는 바이러스는 사람의 건강과 재산상의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PDA 사용자라면 데모 버전으로 PDA를 한번쯤 검사해보시는 것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설치기를 간단히 올려보겠습니다.

1. 다운로드

먼저 http://www.avast.co.kr 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에서 프로그램다운로드->avast! PDA 에디션으로 찾아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자신의 PDA 종류 또는 스마트폰 종류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가지고 있는 HP iPAQ 제품으로 PocketPC, ARM/Intel Processor 용 어베스트 PDA 버전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2. 설치

다운로드와 동시에 실행 버튼을 눌러 PC에 avast! PDA 에디션을 설치합니다. 설치하기 전에 중요한 것은 반드시 PDA를 PC에 연결하여 ActiveSync와 동기화된 상태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파면 다음과 같은 보안 경고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실행 버튼을 눌러 설치를 계속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DA에 어베스트 PDA 백신을 설치하기 위해 어디에 설치할 지를 물어 보는데, 가급적이며 메인 메모리 말고 여유있는 저장공간의 외부 SD 메모리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아니오 버튼을 눌러 외부 SD 메모리에 설치하도록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장위치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SD Card에 설치하도록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성공적으로 종료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avast PDA 에디션 설치 확인 및 바이러스 검사

이제 PDA에 화면을 들여다 보면 프로그램->avast! 4 PDA 프로그램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이 아이콘이 있으면 제대로 PDA 백신이 설치된 것입니다.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avast를 실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설치된 상태에서 avast! PDA 에디션이 데모 버전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60일동안 평가판으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정품 라이센스는 추후 구매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vast! PDA 에디션은 한국어는 아직 지원되지 않으므로 영어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별히 한글 인터페이스에 대한 필요성은 적어보입니다. Settings 버튼 메뉴에서 언어를 선택하거나 라이센스 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앞의 그림에서 Scan 버튼을 눌러 바이러스 검사를 시작할 수 있으며 검사중인 파일에 대한 진행율이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바이러스 파일이 검출되면 삭제, 치료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사를 마무리하게 되면 바이러스 검사 결과가 Report로 보여집니다. 전체 검사한 파일 수, 바이러스 감염 수 등이 간단한 보고서 형태로 보여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서도 말한바와 같이 이젠 바이러스 개발자들은 윈도우 시스템만을 공격 대상으로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베스트의 경우에도 윈도우 시스템, 리눅스, 유닉스, 그리고 맥OS까지 다양한 운영체제에 대한 바이러스 방역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내 놓고 있으며 PDA용 역시 이런 차원에서 몇 해전에 개발 배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iPhone이나 삼성 블랙베리, 심비안과 같은 스마트폰의 이용증가로 하여 바이러스 개발자들은 보다 이들 제품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에 더 많은 노력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따라 PDA나 스마트폰(SmartPhone)에서도 역시 바이러스 백신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리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