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Avast 안티바이러스

VRDB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경우 해결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2. 26. 16:51

VRDB(Virus Recovery DataBase)는 어베스트! 안티바이러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평상시에 깨끗하다고(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상태) 여겨지는 파일에 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했다가 추후,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복구 정보로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VRDB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당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참고하십시오.


VRDB 아이콘이란

Windows XP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바탕 화면의 오른쪽 아래 시계가 나오는 부분을 트레이라고 합니다.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를 설치하고 재부팅을 하게 되면, i자 모양의 아이콘과 a자 모양의 아이콘 두 개가 새롭게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i 모양의 아이콘이 VRDB 아이콘이고, a자 모양의 아이콘은 어베스트! 백신의 실행을 알려 주는 아이콘입니다.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가 설치되기 전에 다른 백신(or 안티애드웨어)이 설치된 경우에는 두 개의 아이콘이 온전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의 백신을 사용하는 것이며, 이러한 경우에는 다음의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베스트! 안티 바이러스의 모든 환경 설정 정보는 Avast4.ini 파일에 저장됩니다. 기본 설치시에는 C:\Program Files\Alwil Software\Avast4\DATA 폴더에 위치합니다.

이 파일에서 VRDB에 해당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VRDB]
MergeIcons=1
LastFile=
FullComplete=1123458891
Disabled=0
ScreenSaverOnly=0
RunInterval=10080
IdleMeansSeconds=8
ShowTaskbarIcon=1
TagDontShowNextTime=0

여기서 주로 살펴 봐야할 부분은 ShowTaskBarIcon=0 항목입니다. 이 부분이 0으로 설정되면 아이콘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MergeIcons=1을 사용하게 되면, a자 모양의 아이콘에 VRDB 내용이 통합됩니다. 트레이의 복잡함을 줄이기 위해서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위의 내용이 복잡하고 어렵다라고 생각되시면, 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덮어 쓰기 하셔도 됩니다.

주의사항: VRDB에서는 컴퓨터에 있는 모든 파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VRDB에 등록되는 파일의 유형은 DLL, EXE와 시스템 관련 파일이며,  HWP, DOC과 같은 파일은 시스템에 관련된 파일이 아니므로 작성할 때 제외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