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새로운 소식

Skype 스캠보트가 자동으로 Skype 채팅으로 말을 걸어 올 수도 있습니다

어베스트코리아 2017. 1. 6. 11:17

안녕하세요?


국내에서는 Skype가 그렇게 대중적인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해외에서는 상당한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해커 들은 이 Skype를 이용한 해킹을 목적으로 Scam bot를 만들어 무작위 대상자에게 채팅을 걸어 해킹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채팅의 내용은 hi? hello?와 같이 말을 걸어오고 답변이 이루어지면 자동으로 대화를 시작하여 연애 또는 성관련 컨텐트를 접속하도록 포르노 사이트 URL을 클릭하도록 선정적인 대화를 이끌어 가는데요. 물론 야한 사진도 보여주면서 말이죠.


채팅을 걸어오면 대화상대가 chating을 유도하는 chat bot인지 확인하기가 쉽지는 않은데요. 로봇인지 확인해 보려면 상대방이 질문한 내용 말고 다른 내용으로 질문을 던저 보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로봇의 경우 몇가지 대화 패턴을 사용하는데 질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답변이 30초 단위로 답변을 다는 행태가 확인되어 지면 로봇으로 볼 수 있습니다.


채팅봇은 신용카드 정보나 은행연락처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만약 금융정보를 제공했다면 빨리 금융당국에 신고하고 비밀번호 등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런 채팅봇의 채팅은 백신이나 안티멀웨어로 방어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감염된 URL을 따라 접속하여 악성코드를 내려받게 되면 보안 프로그램이 작동하여 방어할 수 있으나 항상 변조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주의는 항상 필요합니다.


본 기사는 소프트메일이 공급하는 EMSISOFT의 CEO로 부터의 메시지에서 제공되었습니다.



작성 : 어베스트코리아 (주)소프트메일

http://www.avastkorea.com

http://www.emsisof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