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억명이 사용하는 AVAST 안티바이러스 백신 자세히보기

Avast 안티바이러스

어베스트 관리 제품(Avast Managed) 마이그레이션 가이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11. 30. 09:10

가정이나 중소기업에서 간단한 형태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이용하는 반면에, 기업에서는 수많은 PC, 서버 등을 보유하고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또한, 본사와 지사가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네트워크 구성도 상당히 복잡해 지게 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보안 제품을 설치, 배포하고, 적절한 보안 정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관리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데, 이를 보통 관리(Managed)라고 부릅니다.

 

어베스트 안티바이러스는 소매 시장뿐만 아니라 기업용, 모바일 시장까지 사용자와 관리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있으며, 기업에 맞는 다양한 관리 제품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어베스트에서 제공하는 관리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베스트 스몰 오피스 관리(Avast Small Office Administration, SOA) - PC 및 서버가 최대 200대까지, 비교적으로 단순한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제품으로, 내장된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합니다. 
  • 어베스트 엔터프라이즈 관리(Avast Enterprise Administration, AEA) - 규모가 크고, 복잡한 네트워크에 적합한 제품으로, MS-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이용합니다. SOA에 비해 미러, 정책서버의 상속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 어베스트 비지니스 시큐리티(Avast Business Security) - 클라우드 기반의 제품으로, 별도의 서버나 S/W가 필요없습니다. 어베스트가 자체 관리하는 클라우드에 접속 정보를 등록하고, PC와 서버를 관리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폐쇄망같이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네트워크에서는 On-Premises 제품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제품은 앞서 설명한 Avast SOA와 유사합니다.

 

비단 어베스트 관리 제품을 떠나서, 기업이 사용하는 관리 제품을 설치하여 운용하게 될 경우에는, 단순히 운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또다른 추가적인 업무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내부(또는 외부)에서 사용하는 웹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로 간주하여, 장애 대비 및 복구, 프로그램 업데이트, 마이그레이션 등의 과정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고 숙지할 필요가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어베스트 관리 제품을 비중이 낮은 웹서버에 더부살이하게 끔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을 때, 하드 디스크의 불량이나 웹 서비스의 부하가 증가할 때에는 고장난 하드웨어를 교체하거나 새 서버로 관리 제품을 이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어베스트 관리 제품을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새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참고로, 어베스트 관리 제품에서 이용하거나 작성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정보들은 대부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그리 어렵지 않게 어베스트 관리 제품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 등록 정보
  • 네트워크 정보
  • 정책
  • 로그
  • 통계 및 보고서
  • 기타 등등

 

1. 어베스트 스몰 오피스 관리(SOA)

 

  A. 프로그램 업데이트 - 새로운 어베스트 프로그램이 출시될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B. 데이터베이스 백업 - 설치 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장 데이터베이스는 어베스트에서 자체로 제공하는 모듈이며, MS-SQL과 같이 별도의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내장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고 복원한다고 가정합니다.

 

     1) 백업 방법

 

         a) SOA 콘솔 -> 작업 -> 시스템 백업 -> 지금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백업 파일의 위치 - 운영체제에 따라 저장되는 위치가 약간 다릅니다.

 

Windows Vista/7/2008: C:\ProgramData\AVAST Software\Administration Console\Backup
Windows XP/2003: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Avast Software\Administration Console\Backup

        

  C. 데이터베이스 복원 - 현재 운영 중인 관리 서버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할 수도 있으며, 신규 서버에 관리 제품을 설치한 후에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복원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백업된 데이터베이스 파일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신규 서버 등으로 이전할 때에는 라이선스 파일도 함께 복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준비물: 백업 파일, 라이선스 파일(선택 사항)

 

     2) 복원 방법

 

          a) 어베스트 관리 제품이 설치된 폴더에 Avast.SystemRestore.exe 명령어를 시용하여 복원을 합니다. 명령어를 치면, 옵션 및 스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Avast.SystemRestore -b “백업파일 절대 경로\backup.dat” -c “라이선스파일 절대 경로”

 

  D. 클라이언트(에이전트) 연결 복원 - 현재 운영 중인 관리 서버의 IP 주소 또는 호스트이름(FQDN)이 변경되지 않은 경우에는 새로 설치하더라도 별 무리없이 클라이언트들과 연동됩니다. 하지만, 새 서버의 IP 또는 호스트이름이 기존과 다를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관리서버에 연결할 수 없게 되므로, 다음과 같이 클라이언트가 인식할 수 있도록 추가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1) 클라이언트 재설치: 새로 설치한 관리 서버에서 패키지를 생성하는 링크를 각 클라이언트에 제공하여, 기존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재설치하게 합니다. 이는 새로운 설치보다도 훨씬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됩니다.

   

     2) 클라이언트에서 설정: 어베스트 프로그램 실행 -> 환경 설정 -> 문제 해결 탭 -> avast! 관리 콘솔에서 새로운 관리 콘솔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팁: 어베스트 관리 서버를 설치 및 구성할 때에는 호스트 이름을 DNS 서버에 등록하여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호스트이름은 변경이 예상된다면, A 레코드 또는 CNAME 형식으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DNS에 등록한 경우에는 나중에 관리 서버를 다른 IP로 변경하더라도 해당 정보만 DNS에 반영하면 클라이언트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2. 어베스트 엔터프라이즈 관리(AEA)

 

  A. 프로그램 업데이트 - 새로운 어베스트 프로그램이 출시될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B. 데이터베이스 백업 - 설치 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MSSQLEXPRESS를 내장 데이터베이스로 제공하는 하며, MS-SQL과 같이 별도의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소개합니다.

 

     1) 백업 방법

 

         a) AES Console을 실행합니다.

 

         b) Tasks -> Server-side tasks -> Database management -> Database Backup 에서 해당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reate new를 클릭합니다.

 

         c) New task 대화상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입력한 후에는,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Taks 탭: 작업 이름을 입력합니다.

DB Backup 탭: Full database backup에 체크하고, 아래 경로를 수정하거나, 잘 적어 보관합니다. 

EAS 탭: 백업할 서버를 선택합니다.

 

         d) 생성된 작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Run 명령어를 실행하면, DB Backup 탭에 있는 경로에 백업 파일이 저장딥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은 상당히 까다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베스트 관리 제품에서는 간단한 방법을 통해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C. 데이터베이스 복원 - 복원은 AEA Maintenace Tool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먼저, SQL Con..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없는 경우, Restore 버튼을 클릭하여, 백업된 파일을 지정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데이터베이스가 복원됩니다. 참고로, 복원 작업은 다소 시간이 걸리므로, 사용자나 서버의 부하가 적은 시간대에 실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SQL Con.. 버튼을 다시 한번 눌러서, 어베스트 관리 서비스를 재시작합니다.

 

 

 

 

고맙습니다.